프랑스, 디지털 문화대국
2010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종합 | 한국언론정보학회 | 14 pages| 2010.12.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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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들어 출간된 프랑스 국가정책보고서나 정부 기관지, 그리고 언론 보도지 등을 보게 되면 ‘디지털 경제’ 라는 용어가 빈번히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디지털 경제’란 디지털 기술발전이 가져온 방송, 통신, 정보산업분야 등의 융합현상에 기반을 둔 새로운 개념의 경제발전 체제라 할 수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 국내 통신시장과 방송시장을 탈규제화 시켜가며 커뮤니케이션 산업분야들 간의 융합을 이끌어낸 미국에서 시작된 현상으로, 1990년대 후반의 신경제주의 등극과 함께 세계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디지털과 문화의 만남
1) 문화유산전수
2) 새로운 문화홍보수단

3. 디지털 시대의 문화질서 확립책
1) ‘Carte Musique Jeune’
2) Hadopi 법

4. 맺으며

참고문헌
한국언론정보학회 학술대회 김설아 프랑스 디지털문화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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